유아기 성폭력 예방법 및 대처
작성자 Admin 날짜 2009-10-06 조회수 691
1)안돼요, 만지지 마세요!

“아가야 좋은 아저씨도 많지만 나쁜 아저씨도 많단다. 잘 모르는 오빠나 아저씨가 너를 데리고 가려고 하면 엄마에게 허락을 받고 가야 한단다.”

“물어보고 오겠다고 하면서 집으로 와라, 만약 그러는데도 너를 강제로 잡고 옷을 벗기거나 몸을 만지면 큰 소리로 이렇게 말하렴― 만지지 마세요! 나는 앞으로 아기를 낳을 소중한 몸이에요”라고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나면 엄마, 아빠나 선생님에게 다 말해야해 그래야 도와줄 수 있어” “가능한 밖에서 놀 때는 혼자보다는 사람이 많은 곳에서 밝은 곳에서 놀도록 해”라고 말해줍니다.



2) 만약 성폭력을 당했을 경우

성폭행을 당했을 경우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가 상처 없이 밝게 회복되게 하는 일입니다.

* 담담하게 아이를 대하도록 합니다.
요란하지 않게, 또한 걱정스런 눈길로 측은하게 대하지 말고 아무렇지도 않게 단순한 사건이 일어난 것처럼 담담하게 대해야 합니다.

* 사건에 대해 아이에게 올바르게 정리시켜 주어야 합니다.
푸근한 분위기에서 사실을 다 말하도록 하고 정리시키고 우선 아이는 아무 잘못이 없다고 안심시키며, 너를 사랑하고 있다는 표시로 활짝 웃으며 안아주거나 보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잘못은 아저씨에게 있는데 그것은 남을 생각하지 않고 자기 기분대로 억지로 행동한 것과 또 여자의 몸은 귀중한 것인데 장난감처럼 함부로 대했다는 것으로 아저씨는 잘못을 고쳐야 한다고 일러줍니다.

* 앞으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가르쳐줘야 합니다.
모든 사람을 경계하고 활동영역을 좁혀 위축시키기보다는 융통성 있는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속옷으로 가려진 부분을 누군가가 함부로 만지려고 하면 분명한 태도로 “안돼요, 싫어요! 라고 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 재빨리 그 자리를 피하도록 하고 반드시 부모에게 말하게 하는 것입니다.

* 사건이 심각해 후유중이 심할 경우에는
법적인 처리를 요할 경우는 전문 단체나 의사, 변호사와 상담을 합니다. 예컨대 신체적 극복 법으로는 산부인과에 가서 48시간 이내 정액 채취를 해 범인을 잡아 고발하는 적극적인 방법이 있고, 정신적 극복 법으로는 신경 정신과나 상담 기관에서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은 전문 기관에서 치료를 받은 아이가 성폭력에 대한 후유증이 덜하고 빨리 회복된다는 사실입니다.

[출처:한희선의 행복찾기]

Comments